2012.11.9 매매일지(큐로컴. SH에너지화학. 케이씨에쓰)
아침에 다우존스 차트 열어보고, 오늘도 '잃지 않는 매매' 에 초점을 맞추자고 다짐해본다.
장시작 전, 코스닥 예상추이는 -0.21%. 장시작 후 투매 시작.
9시 40분 경이 되어서야 진정기미를 보인다.
어쨌든 오늘 하루 잃지 않는 매매는 하였는데, 좀 바보같은 매매였다고 자책하는 중이다.
매매를 하다보면 내가 신기할 정도로 착착 맞아떨어지게 하는 날도 있고, 엇박자를 타는 날도 있다.
오늘도 뭔가가 찜찜하게 매매를 한 것 같은 기분이...
그럼 지금부터 오늘 매매를 복기해보면서, 내가 무엇을 얼마나 이상하게 했는지 살펴보아야겠다.
*당일실현손익
*일자별실현손익
*주간수익률현황(3.53%)
*종목별 주간수익현황
*시장종합
*다우존스
*선옵종합차트
*코스피&코스닥
1. 큐로컴
테마 : 바이오
매수가 : 3345(반절보유)
매도가 : 3350.3355
매수이유 : 전일 상한가 D+2 로 매수, 절반 본절하고 나머지 물량으로 매매
매도이유 : 전일 저점에서 5~6% 반등이 있었고, 오늘 3%대에서 상승폭확대뉴스가 나와서 몽땅 정리
(뉴스가 나오면 찜찜)
매수시점 당시 사심이 들어가 외출하면서도 물량을 남겨둘정도로 '비원칙매매' 한 종목.
하지만 장중을 지키지 못하면서 추매를 하지 못해 계속 꼬이는 느낌이었다.
오늘 역시 최저점이 아니었기에 2% 대 수익에서 정리하고 나왔지만, 상한가를 한 번 찍을 것 같은 확신이 드는 종목이었다.
지수상황이 갭하락하면서 시작했기에 보수적 관점에서 매매를 하고 있었고, 뉴스가 나오면서 정리를 하긴 했지만, 매도 후 상한가로 안착하자, 눈에 띄는 건, "반절은 흔들리지 말고, 무조건 홀딩해보자" 라는 전날밤 메모한 문구!!!
이 문구 때문에, 욕심을 다스리지 못해 마인드가 좀 꼬이는 느낌이었다.
상한가에 갔으나 풀리더니 결국 장마감 직전 진-한 투매.
결국 5선을 깬 차트가 되었다.
음. 하지만 내 심리를 적다보니, 처음부터 사심이 들어간 매매였기에 '건강한 매매' 는 아니었다는 생각이다. 그냥 나는 차트를 보고 대응만 하면 될 뿐, 차트에 사심을 집어넣거나 예측하지말자.
*큐로컴 일봉차트
*큐로컴 15분봉차트
*큐로컴 1분봉차트
2 SH에너지화학
테마 : 셰일가스주
매수가 : 1290(시가베팅). 1225(꼬리)
매도가 : 1290. 1270
매수이유 : 상한가 D+1. 평소와 다르게 양봉매수를 했던 것은 비슷한 차트에서 사용했던 공격적인 매수스킬 때문.
매도이유 : 예상대로 흘러가지 않아 반등시 목표가보다 일찍 정리. 기대했던대로 나오지 않아 다시 살펴보니 차트 해석을 잘못한 것일수도 있다고 생각함. 매물대와 몰려있는 자리라서 조정이 불가피해보인다.
*SH에너지화학 일봉차트
*SH에너지화학 분봉차트
3. 케이씨에쓰
테마 : 경제민주화
매수가 : 4250
매도가 : 4200(약손절). 4250(본절)
수익률 : -0.91%
매수이유 : 아직 테마가 살아있다고 봄. 20선 돌파 후 눌림목 자리에서 매수했다가 단지 외출한다는 이유로 매도했던 종목이어서 아쉬움이 남았었다. 아직 반등이 나오기 전이기에 장시작 후 -1.84% 부근이고 지난 번 매수가였던 4250원에서 매수하였다.
매도이유 : 생각보다 더 하락하여 리스크 관리차원에서 4200원에 반절 물량을 덜어내었고 반등의 기미가 보여 본절에 물량을 내놓았다. 결과론적으로는 20선을 깨지않고 반등하여 아쉬움을 준 매매였다.
지수가 좋지 않았기에 전일의 매수가란 이유로 매수하기 보다는 더 충분히 하락을 기다렸다 확인 후 매수하는 것이 더 좋았을 거라는 생각이 든다. 결과론적으로 아쉽게 되었지만 리스크 관리차원에서 매도를 한 것은 맞는 선택이라고 본다.
*케이씨에쓰 일봉차트
*케이씨에쓰 분봉차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