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고마운 매매일지

2012.12.20 매매일지(웅진케미칼. 신성솔라에너지)

by 좋아서 하는일 2012. 12. 20.

*당일실현손익 

 

오늘은 정말 지루하고, 재미없는 장이었다.

종목의 흐름도 그렇지만, 내 마음도 조금은 영향을 끼쳤을 것이다.

대선의 결과로 인한 허탈감...무기력감...

그리고 조금씩 버는 듯 하지만, 알고보면 늘 제자리 걸음을 하고 있는 계좌.

벌써 8개월차가 되었건만, 이것이 내 길이다 확신을 주는 수익이 나지 않으니 조금은 불안해지기도 하고.

 

어제 TV를 보다보니, 정말 이민이 가고 싶어졌다. 돈만 있다면 말이다.

애들 친구 부모는 어젯밤 바로 이민 갈 나라를 알아보러 컴퓨터를 켰다는데, 정말 부러웠다. 정말로.

 

나도 전업투자자가 이상적으로 생각한다는 월천을 달성하게 된다면...가능할텔데(^^;)

아직 원금도 1000만원이 되지 않으니. 휴.

어쨌든 연말이 다가오면서 나의 일, 주식투자에 대한 이런저런 생각이 많아진다.

어쨌든 초긍정은 나의 힘!

좋은 방향으로 결론이 나는 과정, 방법을 스스로 알아낼 수 있을거라고 생각한다.

 

*시장종합 

 

*다우존스

 

*선옵종합차트

 

*코스피&코스닥

 

*코스닥 분봉차트

 

1. 웅진케미칼

 

매수가 : 727

매도가 : 742

수익률 : 1.72%

 

장초반, 세 종목을 함께 보기가 버거워 목표 매수가에 걸어놓음.

1차 매수물량이 체결되며 알람이 울려 확인해보니, 윗꼬리 없이 떨어지고 있다.

예전의 주연테크가 생각나, 현재로 물량 전량 정리.

다행히 수익이다.

 

결과론적으론 오늘 수익을 내 줄 수 있는 종목이었으나, 고수가 되는 길은 원칙에 따른 기계적인 매매를 하는 것이고, 난 그 원칙을 따른 것이므로 스스로 굿잡이라고 생각한다.

 

*웅진케미칼 일봉차트 

 

*웅진케미칼 분봉차트

 

*주연테크 일봉차트

 

물론 윗꼬리 없이 떨어져도 반등이 나올 수는 있다.

오늘의 웅진케미칼처럼.

하지만 윗꼬리가 없다는 것은 매수세보다 매도세가 강하다는 뜻이며, 어쩌면 세력이 일부러 밀어버리는 것일수도 있으므로 조심하는 것이 좋다.

더군다나 요즘 상한가 종목은 기본적으로 역배열 자리이므로, 어디에서든 물량이 나오는 것이 전혀 이상할 것이 없다.

 

 

2. 신성솔라에너지

 

매수가 : 1740

매도가 : 1710. 1675

수익률 : -2.4%. -4.6%

 

신성솔라에너지 매매는 반성해야한다.

역배열에서 나온 상한가라 비중을 실을 수 없음에도 오늘 유독 수익을 내야겠다는 욕심이 들어가 평상시 비중보다 늘였다. 15분 3개를 관찰해도 별다른 반등이 없었다면 비중조절 혹은 익절로 잘라냈어야 하는데, 오늘따라 미련을 갖고 점심 시간 무렵까지 홀딩했다. 정말 정리해야 겠다고 맘먹고 내놓았을때는 호가창의 주가가 슬금슬금 내려가서 내 물량을 체결되지 않았고, 결국 짧은 투매를 맞고 -4%대에서 정리하게 되었다. 결국 일봉은 전 상한가에 숨은 음봉이 나왔다. 확률적으로 내일 반등이 나올 확률이 있는 캔들로 알고 있으나, 어제의 제룡산업과 오늘의 신성솔라에너지를 보았을 때 아직은 상한가 종목을 거래할 시기가 아니다는 생각이 든다. 코스닥 지수도 전저점을 건드린 모양으로 앞으로 주의깊은 관찰이 필요할 듯 싶다. 내일은 지난 화요일과 오늘, 계좌에 담게 된 종목들 위주로 보아야 겠다.  

 

*신성솔라에너지 일봉차트

 

*신성솔라에너지 분봉차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