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고마운 매매일지

2012.8.16매매일지

by 좋아서 하는일 2012. 8. 17.

 

 

8월 들어 첫 손절.

매수가에 오는 종목이 없어도 손절하지 않으려고 정말 조심스러운 매매를 하고 있었는데, 비중을 실은 와이즈파워에서 손절을 하게되어 타격이 있었다. 그래도 지난달처럼 손절가를 건드려도 버티지 않고 바로 손절처리한것은 잘한 것 같다. 물론 오늘 15분만 버텼으면 손절없이 오히려 약수익으로 매도할 수도 있었다. 그러나 이런 경험을 한두번하면 오히려 독이 되기도 하는 것 같다. 지난달 혹은 지지난달 그런 경험을 몇 번 하고나니, 손절처리가 잘 안되어 마음고생을 좀 했다.

 

                      *당일등락률차트

 

*선옵종합일봉차트

 

*선옵종합3분봉차트

 

                         *투자자매매동향

 *와이즈파워 일봉차트

 

*와이즈파워 분봉차트

전날 1355원에 매수해서 오버나잇.

오늘은 간만에 수익을 안겨주기를 간절히 바랐지만, 결국 미리 정해놓은 손절가 1330원을 깨면서 1325원에 전량 매도처리. 반만 손절하고 좀 버틸까도 생각했지만, 칼손절 원칙이 나와의 약속이기에 쿨하게 보내주었다. 내가 손절한 후 15분봉 차트를 보면 알수있듯이 긴 봉을 만들며 나를 안도하게 만들었다가 허탈하게 만들었다. 하루동안의 흐름을 보면 손절이 맞긴 했지만, 두번째 분봉이 날 울린다ㅋ.

 

와이즈파워는 예전에 4연상 할때도 그랬던 것 같다.

4연상 후 자, 이제부터 공략해 볼까? 마음 먹은 후에는 영 무선충전주 대장주로의 면모를 보이지 못했던 것. 개별악재로 쫄쫄 흐르는 모습에 엔벨롭에서도 쳐다보지 않다가 다시 상한가가 나오면서 엔벨상단을 멋지게 돌파하는 그림을 그리며 공략했건만, 결국 내게 이별을 고한 종목. 흥. 이제 너와는 영영 이별이야.

 

 *아가방컴퍼니 일봉차트

 

*아가방컴퍼니 분봉차트

  

아가방컴퍼니 역시 전날 매수한 것.

이 종목은 기준선이 예쁘게 만들어져 종가베팅했다.

그러나 종가베팅은 영 자신이 없어 정찰병으로 20주만 매수했기 때문에 수익에는 별다른 영향을 주지 못했다. 이미 장초반 와이즈파워를 손절한 터라, 아가방컴퍼니마저 손절하고 싶진 않았기에 지루한 호가창 모습에 그냥 끊어내었으며 장막판에 좀 더 상승하는 모습으로 끝이났다. 확률이 높은 자리는 아니라지만, 해볼만한 자리라고 생각.

 

유독 전날 같은 자리가 많았으며 박근혜 테마주중에서 동양물산이 좀 더 상승하는 모습을 보여주었고, 에이티넘인베스트가 장초반 5% 상승함으로써 종가베팅으로서의 기대수익을 충족시켜주는 멋진 모습이었다. 장중에도 좀 더 많은 차트를 돌려보아야 하는데, 그것이 잘 안된다. 내가 멀티플레이어는 아닌가 보다.

 

 *동양물산 일봉차트

 

*보령메디앙스 일봉차트

 

*에이티넘인베스트 일봉차트

 

역시 매매종목은 아니지만, 오늘 관심있게 지켜보았던 종목 하이셀차트를 보관하고자 한다.

원래 매수포인트는 5일선인 3040 정도였는데, 떨어지지 않을 것 같아서 공격적으로 3100원부터 매수가를 깔아놓았는데 그마저도 오지 않고, 3115원을 찍고 상승을 보여준다. 너무나 멋지게, 그러나 고점이라 무서운. 결국 장막판 20여초 사이에 투매가 나오며 마감. 따라가는 매매를 했다면 멘붕이 왔을 것 같다.

 

 *하이셀 일봉차트

 

*하이셀 분봉차트

지나서 하는 말이지만 분봉으로 보면 스캘핑 구간이 눈에 보인다.

장중에는 절대 눈에 들어오지 않는.

오늘같이 손절하고 수익이 없는 날에는 내게 스캘핑 기법이 있었으면 얼마나 좋을까 싶다.

먼저 나만의 특화된 기법을 마련하고, 그 후에 스캘핑도 공부해 보아야지.

 

 *대영포장 일봉차트

 

*대영포장 분봉차트

지난달 대영포장에 아픈 기억이 있던터라 매매는 않고 관찰만 하고 있었는데, 오늘 오전만 해도 세개의 양봉이 예쁘게 상승하는 모습으로 비춰져서 엔벨상단을 뚫는 상한가 한 방 나오려나 보고 있었다.

그러나 1:37pm 뉴스가 나오면서 하락하는 모습으로 바뀌었다. 어떤땐 실적뉴스가 상승을 이끌기도 하지만, 대개 일단 의심을 하고 매도하는 것이 맞는 것 같다. 특히 우량주는 실적 뉴스가 나오는 시점이 매도시점 같다는 것을 지난 LG전자 매매 때 배웠다. 오늘 장대음봉을 보면서, 기준선 혹은 10일선과 20일선 사이에서 매수를 걸어놓을까 고민했었는데 결국 패스하기로 결심. 과거를 살펴보니 각종 이평선들에서 지지 및 반등이 나오지 않았기 때문이다.

 

이제 그만 자야겠다.

벌써 12시가 넘었네. SK에너지화학은 매수했다가 바로 매도했다.

투매로 매수는 했는데, 바로 반등이 없었고, 문득 고점이라는 생각에 더 밑에서 잡는 것이 안전하다고 느꼈기 때문이다.

 

부디 내일은 멋-진 수익을 안겨주길 바라며..^^

 

'고마운 매매일지'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12.8.21 매매일지  (0) 2012.08.22
2012.8.20 매매일지  (0) 2012.08.20
2012.8.13 매매일지  (0) 2012.08.13
2012.8.6 매매일지  (0) 2012.08.06
2012.8.3 매매일지  (0) 2012.08.03